해야 한다는 걸 항상 알고 있었으나 굳이 안 했던 것... 바로 Amazon Web Services의 S3 스토리지와 어드레서블을 사용하는 것이다.
어드레서블을 사용하긴 했었다. 그런데 로컬에서만 사용했기 때문에, 사실 그렇게 큰 의미는 없었다.
여기서 말하는 '큰 의미'가 무엇이냐. 바로 '리소스 몇 개 바뀌었다고 빌드를 다시 뽑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'이다.
예를 들어 이미지 하나가 잘못 들어갔다. 윽 ! 다시 빌드해서 플레이스토어에 새 빌드 등록 - 이 아니라, AWS S3 저장소에만 리소스 관련 파일을 올려주면 게임 실행파일에서 알아서 업데이트된 리소스를 받고 메인 게임에 들어가는 것이다.
튜토리얼이 여기 저기 꽤 있었는데, 가장 깔끔하고 유용했던 것은 이 영상이다.
https://youtu.be/uTSxPPaW2-k?si=zCwGuovW_Ycv05u8
이 주제가 길을 잃기 참 좋은 주제다. 온갖 설정들의 늪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.
그런데 이 영상은 딱 필요한 설정만 알려줘서 좋았다.
참고로 영상에 보면 label에 default와 image 등을 등록하는데, 내 프로젝트 어드레서블 그룹들이 사용하고 있는 레이블만 추가해야 한다.
😶 예전에 AWS 계정 만들어서 이것저것 삽질해본 경험도 그쪽 세팅하는 데 도움이 되더라.
👾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삽질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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