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상

구글 플레이 콘솔 비공개 테스트 후 프로덕션 리젝 당한 건에 대하여

samosa 2024. 8. 17. 21:52

난 안드로이드 출시가 훨씬 쉬울 줄 알았다. 들은 것도 그랬고.. 그러나 23년 11월부터 추가되었다는, "20명을 대상으로 2주간 비공개 테스트 실행" 조건 때문에 모든 게 바뀐 것일까.

 

iOS 심사에도 4번의 리젝이 있었으나, 스크린샷까지 캡쳐해서 정확한 사유를 안내해주어서 수정 후 재심사 요청을 하기가 쉬웠다. 또 개발을 하는 입장에서, 내가 그 부분을 수정만 얼른 한다면 바로 재심사를 올릴 수 있으니 시간이 지체되는 것도 감수할 만했다.

 

내 iOS 리젝 사유 정리 게시글:

https://gamemakers.tistory.com/29

 

그러나. 구글쪽 심사는 사유가 없다. 아래 스크린샷 이외에 도움이 되는 정보는 단 하나도 없다.

왜 리젝이 되었는지 이유를 추측할 수밖에 없다. 심지어 20명 2주 테스트를 또 해야 한다. 이렇게 앱스토어보다 출시가 한 달 이상 미뤄지는군. 명확한 이유도 모른 채~